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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분별한 이단정죄…한국교회 붕괴시킨다몇몇 이단전문가, 근거 없는 이유로 이단낙인 횡포

장로교 총회가 일제히 시작됐다. 각 교단은 저마다 산재된 현안을 처리하기 위해 분주하다. 교단의 1년을 책임질 임원선거도 백미다. 저마다 총회에 관심이 크다. 하지만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누구보다 맘 졸이며, 각 교단의 총회를 눈여겨보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이단시비가 붙은 교회나 단체다. 그것도 본인이 소속된 교단도 아닌, 타 교단의 이단결의에 촉각을 곤두세우려니 맘이 편치 않다. 그럼에도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귀를 기울이는 데에는 소위 이단전문가로 불리는 몇몇 사람들의 무소불위의 권력에 있다. 이에 한국교회가 타 교단까지 무분별하게 간섭하는 몇몇 이단전문가들의 횡포를 막고, 공교회성을 회복해 하나 되는 모습을 되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다.

이단시비 무엇이 문제인가

한국교회 안에서 이단시비는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그럼에도 유독 작금의 한국교회 안에서 논란이 커지는 데에는 소위 몇몇 이단전문가들이 그릇된 이단시비의 민낯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특정한 이단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본인들이 원하는 목적을 위해 교회나 단체, 개인 등에게 이단 시비를 건다. 이렇게 공론화가 이뤄지면 본인들이 이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교단이나 단체를 통해 ‘이단낙인’ 작업을 한다. 심지어 각종 블로거나 사이트를 통해서도 똑같은 작업에 착수한다. 이후 대부분의 장로교가 총회를 여는 9월까지 군불을 지핀다.


운이 좋아 9월 총회에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으면 다행이지만, 진돗개처럼 한번 물고 놓지 않는 성향덕분에 대부분은 총회 안건으로 상정되어 자연스럽게(?) 이단으로 결의가 된다. 이렇게 이단으로 결의가 된 교회나 단체, 개인은 이후 어떠한 자구적인 노력을 한다고 해도 이단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다시 말해 한번 이단으로 규정되면, 영원히 이단으로 살아가야 한다. 이단결의가 이뤄지는 곳이 대형교단이라면 더욱 힘이 든다. 한국교회 안에서 대형교단은 법이나 마찬가지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이단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포기하는 것이 낫다.


이단시비가 붙은 교회나 단체, 개인이 9월 총회가 시작되기 한참 전부터 이를 막기 위해 불철주야 고심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어떻게 해서든 이단의 굴레만은 쓰지 않겠다는 의지로 소위 해결사들에게 손을 내미는 것도 이러한 이유다. 여기서 몇몇 이단시비가 붙은 교회나 단체, 개인은 거래(?)를 잘해서 벗어나기도 하지만, 원하는 것을 미처 준비하지 못한 이들은 이단 시비를 풀지 못하고 이단으로 규정되는 수순을 밟는다. 결국 이단시비는 한국교회 안에서 암묵적인 뒷거래까지 성횡하게 만들고 있다. 이단전문가들을 올곧지 않는 시선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많은 것도 어찌 보면 예견된 일이었다.

타 교단 이대위 마저 무시하는 처사

하지만 더 큰 문제는 타 교단을 존중하지 않는 몇몇 이단전문가들의 겸손하지 않는 행태에 있다. 이들은 자신들의 연구결과만을 토대로 타교단의 인사들까지 이단으로 규정하는데 주저하지 않고 있다. 문제가 되는 교회나 단체, 개인의 교단이 엄연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주장만 내놓고 있다. 우선 소속 교단에서의 이단시비가 먼저 이뤄져야 함에도 순서는 신경 쓰지 않는다. 소속 교단 이대위에서 충분한 검증을 거쳐 한국교회 앞에 진실을 밝히겠다고 해도 이들의 이단 만들기 프로젝트는 멈추지 않는다. 도리어 공교단의 이대위를 무시라도 하듯이 이단 만들기 작업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심지어 이단전문가들의 이러한 행태를 교단 이대위가 공식적으로 인정해주는 경우도 있어 문제의 심각성은 크다. 결과론적으로 이들의 행태는 교단과 교단간의 갈등을 부채질하고 있는 셈이다. 서로 공청회에 공청회를 거듭하는 이유도 결국은 몇몇 이단전문가들의 무소불위의 권력에 있는 셈이다.


그렇지만 어디까지나 이단시비가 있는 교회나 단체, 개인에 대한 이단을 결의하기 위해서는 소속 교단이 우선순위다. 소속 교단에서 이단으로 규정을 하던, 그렇지 않던 그것은 우선 맡겨놓고 볼 일이다. 타 교단 이단전문가들이 앞서서 ‘감놓아라 배놓아라’ 할 처지가 되지 못한다. 소속 교단 이대위는 병풍으로 있는 것이 아니다. 충분한 검토와 연구를 통해서 교단 내부적으로 이단검증을 마치면, 그대로 따르면 되는 것이다. 굳이 타 교단 일에 간섭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한국교회 대다수의 여론이 이단시비는 소속 교단에서 우선하고, 타 교단에서 논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예장 합동총신 총회의 은혜로교회 신옥주 목사를 향한 이단검증 절차에 따른 ‘이단성 없음’ 결의는 의미가 크다. 그동안 대형교단의 눈치만 보고 이단문제에 적극적이지 못했던 중소교단의 행태에서 벗어나 스스로 이단문제를 검증한 사례라는 점에서 한국교회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특히 앞으로 소위 몇몇 이단전문가들에 의한 무분별한 이단정죄의 뿌리를 뽑을 본이 된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일로 평가받고 있다.


이처럼 몇몇 이단전문가들을 향한 외부적인 시각은 좋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이단전문가들의 무분별한 이단정죄는 지금 이 순간에도 진행되고 있다. 생태계의 ‘약육강식’이 한국교회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근거 없는 이유로 무분별하게 교회나 단체, 개인을 이단으로 규정하는 것은 한국교회가 공동으로 대처해야할 진짜 이단들에게 빌미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단전문가들은 누구를 이단으로 규정할 것인가에 대해서 혈안이 되지 말고, 한국교회가 공동으로 대처해야할 이단에게 어떻게 맞서야 할 것인가에 앞장서야 한다.
 

유종환 기자  yjh448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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